▨ 수신자: 각 언론사 교육부 담당
▨ 발신자: 평화교육프로젝트 모모(피스모모)
▨ 날 짜: 2018년 07월 12일 (총 22쪽)
▨ 담 당: 윤지영 정책팀장(jyyun.momo@gmail.com) / 02-6358-0904
▨ 제 목: 피스모모 전국 시・도교육청 평화교육 정책 제안 발송
피스모모 전국 시․도교육청에 평화교육 정책 제안 발송
시류에 따른 피상적인 평화교육 공약에 그치지 않아야
시민의 평화역량 증진을 위한 구체적 평화교육 정책 수립 요청
1. 오늘(7/12) 피스모모는 6.13 지방선거에서 선출된 전국 교육감 당선자들 앞으로 평화교육 정책 제안서를 발송했습니다. 피스모모는 지난 4월 23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민주진보교육감 후보들이 발표한 “평화교육을 위한 공동선언(4/23)”에 대해서도 의견서를 전달한 바 있습니다.
2. 이번 정책제안서는 지난 5월에 발간한 피스모모 이슈브리프 2호 「평화교육 렌즈로 들여다본 2018 교육감 선거」에서 분석한 교육감 후보별 평화교육 관련 공약을 중심으로, 현 교육감 당선자들의 평화교육 인식과 정책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각 시도교육감과 교육청이 평화교육 정책의 구체적 이행계획 수립 과정에 참고할 제안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그에 앞서 총론에서는, 난민, 미투운동, 재벌 갑질, 학교 폭력 문제 등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다양한 갈등과 혐오 문화를 예로 들며 우리 사회에 평화교육의 확대 실시가 시급히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3. 피스모모는 한국 교육이 다양한 갈등과 이견, 이질적 존재를 대하는 한국 시민의 태도에 큰 전환을 만들지 못하면 남북관계의 전환에 따른 한반도 평화 구축 과정에서도 더 큰 갈등을 직면할 것을 우려하며, 당선된 교육감들이 이에 대한 책무를 엄중히 인식하고 시민의 평화역량 증진 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기를 요청했습니다.
# 붙임: 교육감 당선자에게 드리는 피스모모의 평화교육 정책제안.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