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구성원들은 70년의 분단 속에서도 꾸준한 시민권 행사를 통해 폭력에 의존하지 않는 사회변화를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정말 한반도가 분단을 넘어 평화로의 전환을 이루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로 작년 9월 19일에는 남북군사합의가 이루어지기도 했지요. 하지만 한국사회의 군사안보에 대한 믿음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북한과 평화로운 관계를 맺는 것은 좋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남한은 강한 군사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믿음인 것이지요. 남북관계에 명시적인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군사안보가 아닌 다른 방식의 안보를 생각할 수 있는 여력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군비경쟁이 극심한 동북아에서 한 국가의 군비증강은 곧 다른 국가의 군비증강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말 강한 군사력은 안보에 유리한 것이 맞을까요? 한반도에 살고 있는 우리가 안보에 대해 어떤 다른 상상력을 발휘해볼 수 있을까요?
안보에 대한 다른 상상, 이번 토크살롱을 통해서는 “안보”라는 주제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이것 아니면 저것의 이분법을 넘어서서 상상력을 발휘하는 시간, 과연 우리에게 어떤 안보가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실 분들을 기다릴게요!
일시
2019년 11월 6일(수), 저녁 7시 – 9시 30분
장소
포레스트 구구 (3호선 안국역)
* 약도: https://place.map.kakao.com/1343180177
참여자
– 주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 평화에 관심있는, 대화에 열려있는, 모두모두 환영합니다 🙂
프로그램
– 주제발제 : 구갑우(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질의응답
– 모둠토론 & 종합토론
참가비 무료
참여한 분들께는 선물로 문화상품권(1만원)을 드립니다 🙂
문의
피스모모 사무국 (hanui.momo@gmail.com / 02-6351-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