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PRI 연감 한국어 요약본 론칭 이벤트 모습 둘러보기
피스모모와 피스모모 평화/교육 연구소에서 ‘2018년 SIPRI 연감: 군비, 군축, 국제안보’ 요약본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완료, 출판을 기념하며 ‘군축’과 ‘교육’에 대해 이야기 나눌 자리를 준비하였습니다.
평양공동선언에서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를 합의했고 판문점 선언에서 단계적 군축 실현을 약속했지요. 하지만 새로이 발표된 국방개혁 2.0으로부터는 ‘단계적 군축’의 실마리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70여년의 분단, 고도로 군사화되어 온 한반도에서 단계적 군축 이행을 위해서는 평화구축의 관점에서 장기적인 전망을 그리는 사회적 대화와 합의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육에서 ‘군축’은 거의 다루어지지 못했습니다. 이는 공교육과정이나 시민교육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피스모모와 피스모모 평화/교육 연구소는 그간 한반도에서 부재해 왔던 ‘군축’이라는 주제를 ‘교육’과 어떻게 연계해야 하는지에 대해 유관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 일시: 2018년 10월 23일(화) 오후 2시 – 4시 30분
- 장소: 남학당(서울시 중구 퇴계로30길 15-14)
- 프로그램
- [발표] SIPRI 연감 한국어 요약본 출판 의미 및 시사점 (하늬 피스모모 연구기획팀장)
- [발표] SIPRI 경험을 통해 바라본 현 한반도 정세 분석 (야콥 할그렌 주한 스웨덴대사)
- [토론]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부재한 군축교육,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 사회: 이대훈(성공회대 평화학 연구교수)
- 문의
하늬 (hanui.momo@gmail.com / 02-6358-0904)
※ SIPRI 연감 한국어 요약본 론칭 이벤트 초청 기반의 행사임을 알려 드립니다. 이후에 논의된 내용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IPRI(Stockholm International Peace Research Institute,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평화연구소로써 전 세계 군사비, 군축, 국제안보와 관련해 탄탄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판적 분석을 담은 연감 및 요약본을 발간해 왔습니다. 피스모모와 피스모모 평화/교육 연구소는 올해를 시작으로 앞으로 SIPRI 연감 한국어 요약본을 출판할 예정입니다.
* SIPRI 연감 한국어 요약본 론칭 이벤트 모습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