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모모 평화페미니즘연구소(FIPS)에서는 지난 해 11월 국제심포지움 “지금-여기의 군대, 기지 그리고 '위안부'문제” 이후로 또다시 공론장을 통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이번에는 “여성의 참전과 전쟁경험-한국전쟁에서 러-우크라 전쟁까지”라는 주제로 공개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현재진행형의 전쟁(들)을 마주하고 이에 대해 말문을 열어야 한다는 부담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한국전쟁에서 베트남전쟁, 이라크 전쟁을 거쳐 러-우크라 전쟁까지 젠더적 관점에서 여성의 참전과 전쟁경험에 대해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실천적 담론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이번 공개 세미나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발표자 김엘림 선생님은 「6.25 전쟁기 여성의 참전과 그들의 전쟁경험: 페미니스트 안보연구의 접근」(2021, 서울대외교학 석사학위논문)에서 페미니스트 시각으로 '참전'여성들에 주목한 바 있습니다. 사료적 접근과 구술사 방법론을 병행하여 이제껏 재현을 거치며 생략되거나 왜곡되어온 참전 여군들의 경험을 페미니스트 안보연구라는 어프로치로 분석한 김엘림 선생님의 작업은 그 자체로 젠더위계나 전통적 안보관에 대한 도전이기도 한 것 같아요.
우리는 지금 '러-우크라 전쟁'이라는 참담한 현실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여러 한계 속에서도 젠더적 관점으로 지난 전쟁들을 되돌아보고, 그로부터 확보한 문제의식을 통해 현행의 전쟁(들)을 어떻게 '문제화'하면 좋을지 함께 치열하게 고민하는 것은 더없이 절실한 지금-당장의 과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쪼록 많은 분들이 오셔서 함께 생각과 마음을 나누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피스모모 평화페미니즘연구소 공개 세미나
여성의 참전과 전쟁경험: 한국전쟁에서 러-우크라 전쟁까지
- 일시: 2022년3월24일(목)저녁7시30분~
- 장소: ZOOM (구글폼에 남겨주신 이메일과 연락처로 링크를 공유해 드립니다)
- 발표: 김엘림(평화페미니즘연구소)
- 토론: 이슬기(평화페미니즘연구소), 조서연(서울대)
- 진행: 심아정(독립연구활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