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평화대학

대학 밖의 대학, 대안대학으로서의 모모평화대학에서는 평화학과 평화교육학의 중요 주제를 탐구합니다.

시민들과 실천가들의 고민, 경험을 검토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실천적, 비판적 공부의 장을 만들어갑니다.


내용

· 이론과 실천이 만나는 평화배움 공동체 형성

· 실천평화학, 군사주의를 넘어서는 평화/교육

· 시의성 있는 다양한 주제와의 연계 (기후위기, 미디어 리터러시, 국제개발협력, 탈분단평화교육 등)

 

참여자 (50명 내외)

· 평화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데 관심이 있는 누구나

· 평화/교육 관련 활동가, 진행자 


일정

· 연 2회 (봄학기, 가을학기)

피스큐레이션

한반도의 다양한 지역과 일상에서 진행 중인 분단을 낯설게 보고, 평화의 관점에서 큐레이션하며 여행을 다닙니다.

분단된 사회에서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참여자는 서로의 비판적 리터러시와 평화역량을 촉진하며 공동의 비전을 형성합니다.


내용

* 아래 일정/방식은 예시이며, 모든 배움은 참여자 특성과 환경에 따라 맞춤형으로 구성됩니다.


[사전 워크숍]

· 각자의 생각을 안전하게 나눌 수 있고, 서로 다름에서 배우는 공동체를 형성합니다.

· 일상과 사회 속 다양한 메시지와 서사를 평화의 렌즈로 새롭게 보는 연습을 합니다.

· 여행 지역과 장소에 대해 알아가고, 필요한 준비를 더해갑니다.


[여행과 돌아봄]

· 여행 지역과 장소에서 안보, 전쟁, 분단을 그려내는 방식을 낯설게 봅니다.

· 다양한 이야기를 평화에 가깝게 바꾸거나, 새로운 이야기를 더해갑니다.

· 여행 과정을 돌아보며, 배움을 나의 언어로 정리하고 일상과 연결합니다.


참여자 (20명 내외)

· 국가 중심의 안보/평화관광 서사를 새롭게 보고 싶으시다면

· 적과 아의 이분법으로는 파악할 수 없을 다양한 행위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 서로 다른 생각에서 배우는 경험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학교에 계신 교사, 기관/단체에 계신 교육 담당자의 경우

· 현장체험학습에서 풍성한 재미와 의미를 더해가고 싶으시다면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활동과 연계한 참여·체험 중심의 수업이 필요하시다면

·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평화, 인성교육, 인문학적 소양 교육이 내실 있게 운영되길 원하신다면

· 분단된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과 자질을 촉진하는 교육이 궁금하시다면

· 5월 넷째 주 통일교육주간, 6월 호국보훈의 달 계기 교육 또는 교과별 학습을 평화와 연계해 구상하고 계시다면


일정

· 상시 (요청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 운영)

페이스북
카카오톡
floating-button-img